Ticker

6/recent/ticker-posts

구인구직부터 실업급여까지, 고용24 통합서비스시스템 시범운영

사회구성원으로서 첫 발을 내딛기 위해서는 구직 활동을 하고, 근무 중에는 휴직이나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가 있다. 또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취미 활동을 위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사이트를 회원 가입하고 따로 신청하여야 한다. 뿔뿔이 흩어져 있는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고용24' 통합서비스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한다.


고용24


고용24, 온라인 고용 서비스 내용

  • 개인 : 구직 신청, 실업급여 신청, 출산휴가급여 신청, 내일배움카드 신청 등
  • 기업 : 구인 신청, 고용장려금 신청, 이직확인서 및 출산휴가확인서 작성 등

위와 같은 서비스를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통합서비스시스템이다.

기존에는 구인구직 신청은 '워크넷', 실업인정 신청, 모성보호 지원금 신청, 이직확인서 신고는 '고용보험',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HRD-Net', 고용허가발급 신청, 특례외국인 고용가능 확인은 '외국인고용관리', 취업지원참여 및 구직촉진수당 신청은 '국민취업지원제도' 각 사이트에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고용24' 홈페이지에서는 이 모든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게 현재 시범운영 중에 있다.


고용24, 기존 회원 정보는 삭제된다?

고용과 관련된 서비스를 통합제공하기 위해 각 홈페이지에 가입된 회원정보를 고용노동부 원아이디 정보를 기준으로 통합회원으로 전환하였다. 고용노동부 원아이디로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회원의 경우에는 회원 전환을 안내하였고, 작년 12월 10일을 기준으로 전환하지 않은 회원의 경우 탈퇴 처리를 진행하였다.

통합회원으로 전환한 회원은 '고용24'에 접속 후 실명인증 단계를 거치면 기존에 신고하거나 신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고용24, 회원가입 절차

'고용24' 서비스를 원활히 이용하려면 회원가입 및 인증을 하여야 한다.

  • 1단계 - 회원가입

회원가입 클릭 → 개인회원가입 선택 → 14세 이상 개인회원 가입 선택 → 본인확인 선택 → 회원가입 정보 입력 → 등록

  • 2단계 - 실명인증(최초1회)

로그인 클릭 → 본인확인 선택 → 로그인 → 상단 '실명인증' 선택 →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 입력 후 '실명확인' 클릭

  • 3단계 - 공동인증서 등록(선택사항)

로그인 클릭 → 본인확인 선택 → 로그인 → 상단 '공동인증서 등록' 클릭 → 아이디 및 비밀번호 입력 → 인증서 등록
* 기존 사이트에서 등록한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고, 신규로 등록하여 사용 가능함.

글을 마치며

시범운영이 원활하게 마치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앞으로는 뿔뿔이 흩어져 있는 사이트를 각각 로그인하며 서비스 신청하는 일은 없게 된다.

운영 초반에는 해당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아 불만이 생기거나 적응하는데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겠지만 개인과 기업의 편리성을 위해 만들어진 통합서비스시스템인만큼 '고용24'가 안정적으로 운영되었으면 한다.